본인은 에이펙스 레전드를 좋아한다.

하지만 요즘들어 점점 유저도 줄어드는게 눈에 보여서 왜 줄어드나 6.8초의 두뇌 마라톤 회의 끝에 나온 생각을 적어본다.

 

-들어가기 전

스팀 런칭~현재까지의 그래프

스팀 런칭 부터 현재까지의 유저수 그래프다.

Rel이 스팀 런칭 시작이고

A가 시즌 8

B가 시즌 9

C가 시즌 10

이렇게 순차대로 가서

H가 현 시즌인 시즌 15이다.

시즌이 시작할 때 언제나 많이 올랐다가 점점 빠지지만 대체적으로 우상향하는게 여태까지의 그래프 였다면

이번 15시즌 들어서는 영 시원치 않은 그래프를 보여주고 있다.

왜 그런지 한번 생각 해보았다.

 

1. 지독한 맵

근 1년간의 에이펙스 레전드 동접자

위의 스팀 동접자 수를 1년간으로 줄여서 가져와 보았다.

우선 E의 시즌 12에서는 무난하고 오히려 평범한 그래프가 나온다. 이때 랭크 맵은 올림푸스, 킹스 캐년 이였다.

이후 5월 11일쯤 부터 시즌 13이 시작 되고 우하향 되는 그래프가 나오는데 이때 맵이 스톰 포인트다.

다시 11월 14일쯔음에 팍오르는 그래프가 시즌 14이고 이때 시작 랭크 맵은 킹스 캐년 이였다.

하지만 하얀 체크 부분이 스플릿 2 랭크 시작 지점인데 저기서 부터 스톰 포인트의 시작이다.

 

뭔가 공통점이 보이지 않는가?

 

스톰포인트는 정말 역겨운 맵이라는 사람들의 공통된 생각이다.

스톰 포인트라고 검색 했을시
세상의 끝은(world's edge is)라고 검색 했을시

검색어로만 봐도 차이가 난다.

스톰포인트는 치기만 해도 worst 나 trash 같은 부정적이 표현이 압도적으로 많지만 

세상의 끝은 치면 그래도 best 가 나온다.

올림푸스 검색시
킹스 캐년 검색시

나머지 맵인 올림푸스의 킹스 캐년을 검색해 보아도 좋다가 그래도 그나마 있다.

 

여기서 왜 스톰 포인트 맵이 부정적 평가를 받는지 생각해 보았다.

 

스톰 포인트 맵

너무 크다.

 스톰 포인트는 가장 큰 맵이다. 가장 인기 있는 세상의 끝 맵보다 15퍼센트 정도 더 크다고 한다.

 이렇게 되면 지루함을 느끼는 포인트가 3가지 정도 있다고 보는데

 1. 운이 없어서 링의 정 반대쪽에 걸리게 되면 하루 종일 뛰어가도 다음링에서도 뛰어가야 되서 지루하고

 2. 너무 먼 랜드 마크 사이의 거리로 인해 싸움도 적게 일어날 뿐더러 가는 길에 저격을 맞을수도 있고

 3. 특정한 캐릭터들이 준 필수가 되어 게임에 흥미를 떨어트릴수 있다

라고 생각한다.

 

스톰 포인트 맵은 한번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본다.

 

2. 각종 소프트웨어 및 네트워크 장애

이번 시즌들어서  소프트 웨어 장애가 매우 많아졌다. 처음 시즌이 시작할때만 봐도

1. 특정 맵에서의 프리징으로 인한 게임 참여 불가

2. 특정 루틴을 행하면 얻지 못하였던 근접 무기 사용가능

3. 특정 캐릭터가 패시브를 발동 못함

4. 총소리가 이상하게 들림

5. 신 맵의 투명 벽

등등 알고 있는 것만 해도 이정도이다.

 

네트워크 장애도 있다.

1. 디도스

2. 불안정한 서버

이 두개만 하더라도 쾌적한 게임을 하는데 큰 무리가 있다.

 

마지막으로 상위 티어의 방송을 보다 보면 핵이 매우 많다.

 

3. 매칭 문제

다이아4와 만나는 프레데터

꽤 중요 하다고 생각한다.

모든 경쟁 게임은 비슷한 실력의 사람과 겨루는게 맞다. 하지만 이 게임은 빠른 매칭 시간에 몰두한 나머지 브론즈, 실버, 골드를 묶고 골드, 플레 를 묶고 다이아 부터 마스터, 프레데터를 묶어 버린다.

심지어 전 시즌에 무슨 티어 였던지 간에 현재 티어에 맞춰서 랭크를 잡아주기 때문에 시즌 초반에 양학도 빈번하게 일어난다. 

이게 다 MMR 시스템이 없고 그저 레이팅 시스템으로만 해결 되어서 그렇다. 딱히 내부 MMR은 없고 보여지는 레이팅으로만 매칭이 실행되기 때문에 이상한 매칭이 잡힌다.

실제로도 진척도로만 랭크를 잡는다는 개발자의 말도 있었다.

 

4.점점 적어지는 패치

시즌 15의 단순 패치노트 길이
시즌9의 단순 패치노트 길이

시즌 15와 시즌 9의 패치노트를 단순히 줄 길이만 비교해 보았다

시즌 9에 비해 절반이 없다.

이로 인해 시즌 14와 시즌 15의 차이점은 신 캐릭터와 신 맵 뿐이다. 무기 로테이션도 달라진게 없다.

저번 시즌이랑 거의 똑같은 상황이나 다름 없다고 본다.

예전에는 안쓰는 캐릭터를 버프를 크게 해주었지만 현재는 그런것도 없다. 가장 최근에 큰 패치를 받은 캐릭터는 뉴 캐슬인데 실드랑 증가와 팀 소생중 이동속도 증가 뿐이다. 

예전보다 게임에 개발자들이 정이 없어 보이는 기분이다.

 

 

-마치며

패드 문제는 왜없나요 - 유저 개인 문제라고 생각함

 

나는 에이펙스 레전드가 좋다. 오래갔으면 좋겠다.

그냥 글 한번 써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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